IT 제품 체험기 2019. 5. 26. 13:57

 

안녕하세요 제임스 라이언 입니다.

오늘 소개해드릴 제품은 게이밍 전용 와이파이 공유기인! XR500의 체험후기를 들려드릴까 합니다.

 

불과 몇 년 전만 해도 동영상 하나 다운 받으려면 시간이 오래 걸렸는데 요즘은 인터넷 속도도 빨라졌고 공유기도 점점 좋아져서

고화질 동영상도 5분 안이면 받아지고, 동영상 스트리밍도 원활하게 시청을 할 수 있는 좋은 세상이 돼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런 좋은 환경에서 생활하다가 외국 출장 한번 가게 되면... 정말이지 답답해 죽겠더라고요.

이렇게 좋은 환경이지만 사람의 욕심은 끊임이 없지요.

 

이번에 소개해 드릴 제품은 게임을 하신 분들에게 희소식이 아닐까 싶은데요.

사실 그동안 무수히 많은 공유기들이 나오긴 했지만,

게이밍 전용 공유기라고 자칭하고 출시한 공유기는 많이 볼 수 없었습니다.

 

자칭 게이밍 전용 공유기라고 불리는 XR500 언박싱하면서 자세히 한번 살펴볼까요?

 

 

[게이밍 전용 와이파이 공유기 XR500 언박싱]

 

 

우선 박스부터 살펴봤는데요 정말 다양한 기능을 다 소화해 낼 수 있나 싶을 정도로 장점들로 빼곡히 적혀있더군요

요즘 웬만한 공유기에는 USB 단자가 탑재가 되어 있어서 

NAS처럼 외장 하드디스크를 외부에서도 접속할 수 있도록 기능이 추가가 되어 있습니다.

전 이 기능이 제일 마음에 들더라고요 가끔 업무를 할 때 집에 저장되어 있던 사진이나 문서 파일들을 바로 받아야 할 때

이 기능이 있으면 바로바로 접속해서 다운 받을 수 있으니까요!

 

게이밍 전용 공유기이다 보니 게이밍 대시보드, 지오필터 등의 기능들을 앞세워 홍보를 하고 있습니다.

 

 

박스를 받을 때도 느꼈지만... 진짜 크네 라는 생각이 들면서 에이~ 그래도 박스만 큰 거겠지 공유기 또한 크겠어?라고 하면서

열어보았는데... 공유기도 무지 크더라고요 기존에 쓰고 있던 T사와 A사의 공유기를 비교하면 거의 2배 정도 큰 크기였습니다.

그리고 넷기어가 워낙 공유기 쪽으로는 탑에 드는 곳이라 그런지 비닐 포장이 잘 되어 있더군요

 

 

구성품을 살펴보겠는데요.

우선 본체와 설명서와 넷기어 스티커, 제품 홍보 팜플릿, 그리고 가장 중요한 고성능 안테나 4개, 어뎁터, 랜선 케이블입니다.

 

 

외간만 봐도 배트맨이 타고 다니는 배트차를 연상시키기도 하고 우주선을 닮기도 한 것 같습니다.

특히 앞부분 저 부분이 배트차와 많이 흡사한 것 같더군요

우선 외간 앞 쪽을 보면 통풍구 두 곳이 있고 각각 기능별로 LED 표시등이 있습니다.

그리고 무엇보다 타사 공유기들은 불빛이 너무 강해서 저녁때 불 끄고 잘 때는 눈이 많이 부시는데...

이 제품은 그렇게 불빛이 강하지도 않아서 켜도 무방하더라고요 그래도 눈부심이 있다고 하시면 on/off도 가능하게 되어 있습니다.

 

 

앞 쪽에는 와이파이 on/off 기능과 WPS 기능이 버튼이 있습니다.

제가 너무 옛날 제품들만 써서 그런지 와이파이 on/off 기능을 보고 감탄을 했네요

사실 집에서는 무선을 더 많이 쓰는지라 크게 쓸 일은 없을 것 같긴 한데 우선 저런 기능이 있다는 것에 놀라웠습니다.

그리고 보통 타사 제품 같은 경우는 WPS가 뒤쪽에 있어서 불편했는데 넷기어 XR500은 잘 보이는 앞쪽에 배치되어 있더군요

 

 

앞서 말씀드린 USB 부분입니다. 최신 제품이라 그런지 2.0이 아니라 3.0이 탑재되어 있더군요

USB 방식으로 된 외장하드나 USB 메모리 등을 꼽아서 NAS처럼 파일을 공유할 수 있는 스토리지로도 사용할 수 있고

네트워크 백업 장치로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뒷 쪽에는 포트와 안테나 전원 그리고 앞서 말씀드린 LED on/off 기능이 있습니다.

XR500 제품은 메인을 제외한 총 4개의 포트가 있습니다. 요즘은 8개 포트도 부족하시다는 분들도 계시는데...

저는 총 4개 포트만 있어도 충분하긴 하더라고요

대부분 다른 제품들은 무선으로 쓰고 있는지라 별도의 유선 랜선 포트가 많이는 필요가 없더라고요

 

총 4개의 고성능 와이파이 안테나가 뒤에 두 개 양 옆에 한 개씩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초고속 와이파이로 최대 2.53Gbps를 지원하고 

무엇보다 요즘 대부분의 공유기에 적용되고 있는 기가바이트 와이파이도 지원하고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대형 주택을 커버하는 극강의 커버리지 기능 또한 탑재되어 있어서 모든 방에서

원활하게 최고의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리고 가장 마음에 드는 기능 중에 MIMO 기능도 탑재가 되어 있는데요.

기존 와이파이 라우터는 한 번에 한 장치에만 데이터를 스트리밍 할 수 있습니다.

라우터에 여러 장치가 연결되어 있는 경우 각 장치들은 자신의 차례가 올 때까지 기다린 후 데이터를 수신해야 한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인터넷 속도가 저하가 되는데요 

멀티유저 MIMO 기능을 사용하면 동시에 여러 장 치로 데이터를 스트리밍 할 수 있게 된다고 합니다.

이 기능으로 인해 연결 장치에 보다 빠른 속도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물론 스트리밍 또한 빨라지고요!

 

고사양의 공유기 같은 경우 아무래도 성능을 최고로 끌어올리기 위해서

발열이 심한데요 이 때문에 발열 통풍이 잘 안 되는 제품 같은 경우는 별도의 쿨러를 장착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었습니다.

하지만 XR500 같은 경우에는 정면에 두 개 뒤에 두개 바닥 부분에도 통풍이 잘 될 수 있도록 환기구들이 각각 배치가 되어 있습니다.

그 때문일까요? 한 일주일간 총 5대의 기기들을 풀로 사용하는데 크게 발열은 없었습니다.

 

 

연결하고 나니 더 고급스럽고 멋스러움을 자랑합니다.

NAS와도 찰떡궁합을 보여주네요.

 

 

[게이밍 전용 와이파이 공유기 XR500 속도 및 기능]

 

 

랜선 연결을 모두 마치고 www.routerlogi.net로 들어가서 초기셋팅을 하기만 하면 최종 설치 완료가 됩니다.

초기셋팅에는 계정 비밀번호와 펌웨어 업데이트가 있더군요.

 

 

새 공유기만큼 속도에 대한 기대감이 없지 않을 수 없겠죠?

참고로 전 SK브로드밴드 Giga 인터넷 라이트를 쓰고 있습니다.

Giga 인터넷 라이트는 최대 500Mbps가 나와야 정상이니 그 정도로 속도가 나오는지만 체크하면 되겠더군요

 

 

통신사 인터넷 측정기도 있지만 로그인을 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서 

한국정보화진흥원(NIA)에서 지원하는 측정기로 테스트를 진행해보았습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400 후반대로 나오는 거 보니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는 공유기가 맞는 것 같습니다.

 

NAS에 고화질 동영상 파일(3GB)을 옮기는데 1분도 안 걸리더군요

 

 

와이파이 속도도 측정해보았습니다.

5G 기준으로 평균 300~400Mbps 정도의 속도를 자랑합니다. 다만, 수신범위가 약간은 타사에 비해 떨어지긴 하는데요

왼쪽이 공유기가 설치되어 있는 방에서 측정한 속도이고 오른쪽은 부엌에서 측정한 속도입니다.

현관 밖에서는 거의 끊어지고 측정이 불가능하더라고요.

수신범위에 대한 부분이 조금 아쉬움이 많이 남았습니다.

하지만,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게이밍공유기인 만큼 게임에 최적화되어 있기 때문에

게임을 하는 분들에 있어서는 이 부분이 최고의 강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성능 테스트는 다 끝났으니 넷기어 XR500이 자랑하고 있는 대시보드와 지오필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www.routerlogin.net로 접근을 하면 아이디랑 비밀번호를 기재하는 란이 나오는데요.

아이디랑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처음으로 뜨는 창이 이 대시보드 창입니다.

실시간으로 인터넷 상태와 게스트 무선 상태, 무선 상태, CPU 사용량 등 공유기에 관련된 실시간 정보들을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

사실 타 공유기에는 이러한 자세하게 보이는 대시보드가 없었는데 넷기어 답게 깔끔하고 한눈에 볼 수 있도록 설계가 되어있네요.

 

 

다음은 소개해드릴 기능은 지오 필터입니다.

지오필터 페이지에서는 자신의 위치를 기반으로 접속 가능한 거리를 지정할 수 있다고 합니다.

콘솔기기인 PS4, Xbox 등에 유용한 기능으로 사용자가 지정한 범위 이내의 플레이어 및 호스트만 연결이 가능합니다.

예를 들어 3,000km 호스트의 Ping 지연 값이 10m라면 

10,000km 이상 떨어진 호스트의 Ping 지연 값은 200ms 이상이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이렇게 거리가 먼 플레이어와의 접속을 차단하고 지정 반경 이내의 플레이어만 연결하게 되게 함으로써

네트워크 지연의 원인 중 하나인 거리 문제를 해결한다고 합니다.

 

PC게임의 경우 대부분 사용자가 서버 지정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관람 모드로 추가되며 서버와의 Ping 수치도 모니터링할 수도 있습니다.

 

 

다음으로 소개해드릴 기능은 버퍼링을 제거하고 가장 중요한 장치 및 응용 프로그램에

 우선순위를 부여하는 업계 최고의 솔루션이라고 합니다.

QoS에는 3가지 기능들이 있는데요.

 

안티 버퍼블로트, 대역폭 할당, 게임 트래픽 자동 우선 처리 기능이 있습니다.

안티 버퍼블로트 기능은 대역폭을 독점으로 소비하고 있는 장치로 인해 네트워크 지연을 방지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네트워크 상에서 어떠한 장치가 모든 대역폭을 사용하고 있을 경우에 다른 장치가 대기열로 처리되어 지연이 발생이 되는데요

안티 버퍼블로트 기능을 이용하면 장치들 간의 대역폭을 모두 소비할 수 있도록 골고루 분할하여 대기열을 방지해 줍니다.

 

두 번째 기능은 대역폭 할당인데요 XR500에 연결된 각 장치들에게 총 대역폭을 퍼센트 비율로 해서 대역폭을 할당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설정하게 되면 각 장치들이 사용할 수 있는 대역폭을 보장할 수 있네요.

 

마지막 기능인 세 번째 기능은 게임 트래픽 자동 우선 처리 기능입니다.

가장 중요한 프로그램을 우선순위로 처리해서 네트워크의 대기열에 머무르지 않고 

최대한 빨리 인터넷을 통해 이동할 수 있는 기능이라고 합니다.

또한 XR500은 심층 패킷 검사 기능이 탑재되어 있어 대부분의 게임 트래픽을 감지할 수 있고

자동으로 우선 처리할 수 있는 기능이 탑재되어 있다고 합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기능들이 많은데 가장 많이 쓰는 기능들 위주로 리뷰를 작성해보았습니다.

기능이 많아서 2주 동안 체험하고 리뷰하기에는 다소 벅찬 부분도 있었네요.

추후에 체험해보고 더 많은 기능을 설명할 수 있는 리뷰를 다시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2주간 직접 체험해본 결과로는 게임을 많이 즐기시는 분들에게 적극 추천해드립니다.

타사 공유기와 비교했을 때 정말로 버퍼링도 심하지 않고 안정적이게 게임을 즐길 수 있더라고요

특히 FPS 같은 게임들일 경우에 한번 버퍼링이 걸려 버리면 게임을 제대로 즐길 수 없기 때문에

XR500 같은 공유기가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이 듭니다.

 

게임을 자주 즐기시고 끊김 없이 게임을 원하시는 분들에게는 XR500을 추천해드리며,

단순히 무선을 이용하시는 분들에게는 다른 공유기를 쓰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사실 금액도 다소 높은 편이라서 와이파이 용도로 쓰기에는 가성비가 떨어진다고 생각이 들더라고요

앞서 말씀드린 것처럼 XR500은 게임을 하시는 분들에게 최적화되어 있는 제품이니

이점 참고하셔서 구입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이상 리뷰를 마치고 오늘 하루도 행복한 하루 되시길 바라겠습니다.

또 기회가 되면 더 좋은 제품을 알려드릴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긴 시간 작성한 리뷰를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본 리뷰는 넷기어에서 무상으로 제공받아 작성했으며, 내용은 직접 체험한 것을 토대로 솔직하게 작성했습니다."

 

 

Posted by 제임스라이언

댓글을 달아 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