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컴퓨터가 계속 꺼지신다구요? 서멀그리스 발라주세요!

IT 제품 체험기/기타

by 제임스라이언 2012. 6. 9. 08:41

본문

 


 

 

 

서멀그리스란? 

서멀 그리스(thermal grease, 흔히 써멀 구리스로 오기)는 열을 전달하는 유체 물질이다.

기름과 비슷한 특성을 지니며 접촉부의 열 전도성을 증가시켜 준다.

서멀 컴파운드, 방열 그리스, HTP(heat transfer paste ←열 전달 반죽)라고도 부른다.

 전자공학에서 이 물질은 히트 싱크를 통한 부품 방열을 돕는 데 주로 쓰인다.

 

그럼 컴퓨터 어느부분에 서멀그리스를 발라야 할까요?

보통 서멀그리스가 많이 쓰이는 곳은 CPU 위쪽 입니다. 하지만! 이 서멀구리스가 이미 발라져 있는데

왜 다시 바르냐구요? 우리가 컴퓨터를 청소를 하다보면 CPU 쿨러를 종종 때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때 CPU 위쪽에

이미 발라져있는 서멀그리스가 노출이 되게 되면 굳어버리기 때문에 한... 1년에 한번꼴은 다시 서멀그리스를 발라줘야합니다.

아니면 저번에 제가 포스팅 해드렸던 컴퓨터 내부 온도 프로그램을 이용해서 CPU의 온도가 높아질 경우 서멀그리스로 온도를 낮출수 있습니다.

 

CPU 온도가 높아질 경우 컴퓨터가 꺼지거나 멈출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CPU의 온도를 그때그때 체크를 해보시는것이 좋습니다.


 


 


 

저는 잘만 ZM-STG2 모델의 서멀그리스를 구입했는데요.

찾아보니까 정말 많은 서멀그리스가 있더라구요 저렴한 1천원대의 서멀그리스도 있고... 고가의 1~2만원대 서멀그리스도 있더군요.

저는 중간급인 7천원상대의 서멀그리스를 구입했습니다. 다나와에서 제일 잘팔린다고 해서 구입했는데요.

지인들의 말로는 1~2천원짜리도 효과를 볼 수 있다고 하네요. 다음에 1~2천원짜리도 사서 비교해서 리뷰를 작성해보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본체 케이스를 열고 CPU 쿨러를 제거합니다. 컴퓨터 본체를 열때 반드시 전원을 모두 끈 상태에서 하셔야 합니다.!

기본인줄 알면서 이렇게 말씀드리는 이유는... 저도 간혹 전원 킨 상태에서 조립하곤 하거든요 ㅠㅠ 운이 좋으면 저 처럼 멀쩡하지만...

운이 좋지 않으면 감전사고가 일어날 수 있으니 만약을 대비해서 모두 전원을 끈 상태에서 분리하기 바랍니다.

 

이렇게 CPU 쿨러를 분리하면 위 사진처럼 네모난 CPU가 보이실 껍니다. 원래 쿨러쪽에도 서멀그리스가 발라져있는데 모르고 깨끗하게

닦은 상태에서 사진을 찍었네요 ㅠㅠ 위에 CPU 쿨러처럼 CPU에 발라져있는 서멀그리스도 말끔히 닦아 줍니다.

이때 행주같은걸로 살짝 닦아주면 됩니다. 살짝 행주에 물을 묻여주시구요 그리고 마지막으로 마른 행주로 물기를 제거시켜줍니다.


 


 

위에 같이 깨끗하게 서멀그리스를 제거하셨다면 이제 구입한 서멀그리스로 다시 발라줘야겠죠?

처음 바르시는 분들은 서멀그리스 바르기가 다소 어려울 수 있습니다.

조금 끈적끈적하기도 하고 또 빨리 말아버려서 빠른시간안에 얇게 발라주셔야 하거든요 ㅠㅠ

몇번 발라본 저도 조금 어렵기는 마찬가지입니다. 지인의 말로는 카드로 하면 쉽게 바를 수 있다고 하더군요..


 


 

 

바르다가 옆에 묻을 수도 있어서 포스티지로 둘레를 감싸서 발랐습니다.

원래 좀더 얇게 발라야했는데.. 주사기 인지라 조금만 힘을 주면 막 나오더라구요.

대충 저정도보다 조금 더 얇게 바르시면 됩니다. CPU에만 바르시면 됩니다. CPU 쿨러에는 따로 바르실 필요 없습니다.


 

 

 

서멀그리스를 바르고 마르기 전에 CPU 쿨러를 장착하면 끝입니다.!

서멀그리스 CPU에만 쓸 수 있냐구요? 아닙니다. 그래픽카드에도 바를 수 있습니다.

 

 

 

 

그래픽카드를 분리해보면 위와 같이 CPU 모양과 비슷한 GPU 코어? 부분이 있을꺼예요.

바로 저부분에 서멀그리스를 바르시면 됩니다.


 






 

그래픽카드는 처음 발라보는데요 위에처럼 저렇게 덕지덕지 발라져있더라구요... 원래 서멀그리스는 얇게 도포하는건데 말이죠..

아무튼 재도포하고 나니까 온도가 한 4~5도정도 낮아졌습니다. 온도측정 프로그램으로 자세하게 설명해 드렸어야 했는데...

급하게 하느라.. 깜빡했네요. 아무튼 컴퓨터가 아무 이유 없이 꺼진다는것은 컴퓨터에 열이 심하게 나서 그런 경우입니다.

그럴때 잠시 식혀주시거나 저 처럼 서멀그리스를 발라주셔면 효과를 보실 수 있습니다. 보통 서멀그리스는 1년에 한번씩 발라줘야 한다고 하네요.

혹시나 서멀그리스에 대해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댓글로 문의를 주세요^^ 



관련글 더보기